2009년 1월 10일 토요일

한번에 OK 사인받는 기획서 제안서 쓰기

공대 출신이라 글쓰기에는 영~ 소질이 없다.
하지만 회사생활을 하다보면 비지니즈 문서라든가 제안서를 쓰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.

제목 그대로 내가 올린 기획안이나.. 고객을 상대로 제안서를 작성한 경우
정말 한번에 OK사인을 받으면 얼마나 좋으랴.
하지만 난 갈길이 아직 멀다.

어느 책이건 나의 문제점을 해결해 주지 않는다. 다만 나의 문제가 무엇인지
느끼게 해줄 뿐... 
본인 스스로 얼마나 노력하느냐 여하에 따라
모두가 공감하는 기획/제안서를 쓰게 되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.

이제 갓 사회에 첫발을 내딛은 사회 초년생이나
기획 및 제안서를 전혀 접해보지 않은 분들에게 도움이 될만 한 책이다.

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ㅇ 머리로만 기획하지 말고 그것을 가시화시키기 위해서는 종이 위에 글로 써야 한다...

ㅇ 상대방을 설득시키는 EOB법칙
1. Example : 실례보다 강력한 것은 없다. 자신이 직접 겪었던 경험이나 사건은 흡입력이 있다.

2. Outline : 아우트라인을 그려줘야 이해가 쉬워진다. 대략적인 얼개(?)가 있어야 한다.
3. Benefit : 읽는 사람에게 어떤 이익이나 효과를 주는지 끊임없이 생각해야 한다.

ㅇ 기획서 작성의 8하원칙
1. when : 언제 어떤 일정으로 실행할 것인가?
2. where : 어디서 실시할 것인가?
3. what : 무엇을 하려하는가?
4. why : 왜 이 기획을 입안하는가?
5. who : 누가 실시하는가?
6. how : 어떻게 이 기획을 추진하려 하는가? (방법,절차,도구)
7. how many : 수량은 얼마나 되는가
8. how much : 비용은 얼마나 들고 얼마나 벌 수 있는가 (예산 및 손익계산)

ㅇ 문제해결식 글쓰기를 하라
-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거시적 관점에서 미시적 관점으로 좁혀서 생각해라.
- 배경 --> 원인 --> 현상 or 현황 --> 문제파악 --> 해결안

ㅇ 해결안은 2가지 이상을 준비하라.

ㅇ 논리적인 틀을 만들어 주는 PERP법칙
- Point : 전달하고자 하는 요점을 말하라.
- Reason : 요점이 나오게 된 배경이나 이유를 제시
- Example : 이해를 돕기 위해 적절한 예를 들어라.
- Point : 마지막으로 요점을 요약해라.

<한 번에 OK사인 받는 기획서 제안서 쓰기> 중에서..  윤영돈 지음

댓글 없음:

댓글 쓰기

팔로어